마케팅 TIL
TIL 5 | 마케팅 시장조사 - FGI
manorii
2023. 6. 9. 17:41
FGI (Focus Group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의 약자로, 특정한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인터뷰를 진행하는 조사 방법. 정성적 조사에 해당한다.
구성
- Warm up stage : 15분
- 사회자 및 회사소개
- 참석자 소개(나이/관심사)
- Bridge Stage(Life Style) : 15분
- 생일 선물을 준다면 가장 갖고 싶거나 하고 싶은 것?
- 또래에 이런 거 못하면/모르면 안 된다 하는 것?
- Main Stage : 40분
- 본 주제에 관한 질문
- 제품의 특징에 대한 수요조사
- Ending Stage : 40분
- 지금까지 토의된 것들에 대해 한 번 요약하고, 참석자들의 태도나 반응의 강도에 대해서 토의하는 단계
FGI를 이용한 시장조사 원칙
- 누구를 대상으로 진행할 것인지 정해야 함
- FGI 최적 인원은 8명
- (시장 조사 대상자를 아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여성이며 회사원이고 피부에 관심이 많은 20대와 30대 각 8명)
-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 미리 정리가 되어야 한다
- 정리된 내용을 보통 FGI 가이드라고 한다(보통 1시간 정도 소요, 아래 예시 있음)
- 조사진행 단계
- 소개 단계
- 분위기 조성 단계
- 본 주제 관련 질문 (새로운 개념의 제품, 서비스, 디자인이 시장에 나온다면 어떨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그렇다면 가격이 0001라면 구매 의향이 있나요?/ 어느정도 가격이면 구매하실 의향이 있나요?)
- 마무리 단계 : (제품, 서비스, 디자인은 00하게 생각하신다고 하셨고, 가격은 00원 정도 구매가능하다고 말씀하셨죠?)
- 조사내용 정리는 2~3일 이내
- 사회자는 경험이 많은 사람이어야 함
스낵류 신제품 출시 전 제품 수용도 테스트를 위한 FGI 가이드
- 스낵에 관한 태도 및 식용형태 (25분)
- 스낵하면 떠오르는 것은? 그러한 맛이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스낵을 먹는 이유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세요? 스낵이 다른 과자와 비교 시 다른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스낵은 주로 언제 /어떤 경우에 먹나요? (T.P.0를 심층적으로 탐색)본인이 스낵을 먹는 경우를 구체적으로 모두 말씀해주세요.
다른 과자류도 많은데 그러한 경우에 스낵을 먹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스낵하면 생각나는 상표가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요?
- 본인이 좋아하는 것과 상관없이 요즘 여러분 또래에 가장 유행하는 스낵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유행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나요? - 스낵이 "맛있다" 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나요?
- 스낵 신제품이 나오면 그때마다 사먹는 편인가요?
- 스낵원료에 대한 태도 (20분)
- 스낵의 원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시중에 나와 있는 것 중 새우로 만든 스낵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새우로 만든 스낵은 어떤 경우에 먹는 것이 좋은가요? 왜 그렇죠?
- 멸치를 잘 먹는 편인가요? 어떤 점 때문에 그런가요?
- 만약에 멸치 성분이 들어 있는 스낵이 나온다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그러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멸치/ 새우 성분, 칼슘/ 키토산과 연결되고 있는지 탐색)
- 맛 테스트 제품 수용도 (40분) / [신제품 맛 테스트 25분] 신제품을 시식하기 전 외관에 대해
- 제품을 직접 보고 나서 제품에 대한 느낌은 어떤가요?
모양이나 색상은 어떤가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외관만 보았을 때 먹고 싶다는 느낌이 드나요? 어떤 점 때문에 그런가요?
- 제품에 박혀 있는 것 (새우)에 대한 느낌은 어떤가요?
- 제품을 직접 보고 나서 제품에 대한 느낌은 어떤가요?
- 맛 테스트 제품 수용도 (40분) / [신제품 맛 테스트 25분] 신제품을 시식하면서 또는 시식 후
- 기름기나 느끼함이 어느 정도까지 느껴지나요?
- 이 제품은 어떤 경우에 먹는 것이 좋을 것 같나요? 왜 그렇죠?
- 이 제품이 시중에 나온다면 누가 잘 먹을거라 예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 제품이 시중에 나온다면 사먹을 것 같나요? 어떤 점 때문에 그런가요?
- 드시고 난 후 첫 느낌을 표현한다면 어떻게 되나요?
- 연상되는 맛을 구체적으로 모두 표현한다면?
- 어떤 원료를 사용한 것 같나요?
- 마음에 드는 점이 있다면, 혹은 마음에 들지 않은 점이 있다면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 냄새나 향은 어떤가요?/ 어떤점이 그렇죠?
- 씹는 느낌(조직감)은 어떤가요? 어떤 점이 그런가요?
조사진행방법
- 신제품의 컨셉이 마음에 드는지 알고 싶다
- 신제품의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지 알고 싶다
- 판단 기준값 잡기 : 기존 제품과 비교 or 경쟁사 제품(타사분석)
- 신제품의 맛/향/사용성이 마음에 드는지 알고 싶다
- 5점 척도
- 적정한 가격이 얼마 정도가 되는지 알고 싶다 - 구매의향 체크
- 금액 구역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했던 금액을 다이렉트로 제시
- 5점 척도로 구매하지 않는다<>구매한다 조사, 이유도 함께 조사
- 척도 평균 3.5 이상이라면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봄
- 얼마나 많은 사람이 구매할 것인지 알고 싶다
- 제시한 금액대에서 구매한다고 하는 경우 실제로 몇 퍼센트 정도가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 필요
정성적 조사와 정량적 조사에 대해서는 설문조사 파트와 함께 포스팅하겠다 👀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내가 지금 하나씩 머리에 넣고 있는 것들이 어떻게 실무에서 발휘될지 궁금하기도 하고, 제발 내가 잘 활용할 수 있길 바라는 바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