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TIL

TIL 5 | 마케팅 시장조사 - FGI

manorii 2023. 6. 9. 17:41

 

FGI (Focus Group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의 약자로, 특정한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인터뷰를 진행하는 조사 방법. 정성적 조사에 해당한다.

 

구성

  • Warm up stage : 15분
    • 사회자 및 회사소개
    • 참석자 소개(나이/관심사)
  • Bridge Stage(Life Style) : 15분
    • 생일 선물을 준다면 가장 갖고 싶거나 하고 싶은 것?
    • 또래에 이런 거 못하면/모르면 안 된다 하는 것?
  • Main Stage : 40분
    • 본 주제에 관한 질문
    • 제품의 특징에 대한 수요조사
  • Ending Stage : 40분
    • 지금까지 토의된 것들에 대해 한 번 요약하고, 참석자들의 태도나 반응의 강도에 대해서 토의하는 단계

 


 

FGI를 이용한 시장조사 원칙

 

  1. 누구를 대상으로 진행할 것인지 정해야 함
    • FGI 최적 인원은 8명
    • (시장 조사 대상자를 아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여성이며 회사원이고 피부에 관심이 많은 20대와 30대 각 8명)
  2.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 미리 정리가 되어야 한다
    • 정리된 내용을 보통 FGI 가이드라고 한다(보통 1시간 정도 소요, 아래 예시 있음)
  3. 조사진행 단계
    1. 소개 단계
    2. 분위기 조성 단계
    3. 본 주제 관련 질문 (새로운 개념의 제품, 서비스, 디자인이 시장에 나온다면 어떨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그렇다면 가격이 0001라면 구매 의향이 있나요?/ 어느정도 가격이면 구매하실 의향이 있나요?)
    4. 마무리 단계 : (제품, 서비스, 디자인은 00하게 생각하신다고 하셨고, 가격은 00원 정도 구매가능하다고 말씀하셨죠?)
  4. 조사내용 정리는 2~3일 이내
  5. 사회자는 경험이 많은 사람이어야 함

스낵류 신제품 출시 전 제품 수용도 테스트를 위한 FGI 가이드

  • 스낵에 관한 태도 및 식용형태 (25분)
    1. 스낵하면 떠오르는 것은? 그러한 맛이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스낵을 먹는 이유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세요? 스낵이 다른 과자와 비교 시 다른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3. 스낵은 주로 언제 /어떤 경우에 먹나요? (T.P.0를 심층적으로 탐색)본인이 스낵을 먹는 경우를 구체적으로 모두 말씀해주세요.
      다른 과자류도 많은데 그러한 경우에 스낵을 먹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4. 스낵하면 생각나는 상표가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요?
    5. 본인이 좋아하는 것과 상관없이 요즘 여러분 또래에 가장 유행하는 스낵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유행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나요?
    6. 스낵이 "맛있다" 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나요?
    7. 스낵 신제품이 나오면 그때마다 사먹는 편인가요?

 

 

  • 스낵원료에 대한 태도 (20분)
  1. 스낵의 원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 시중에 나와 있는 것 중 새우로 만든 스낵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4. 새우로 만든 스낵은 어떤 경우에 먹는 것이 좋은가요? 왜 그렇죠?
  5. 멸치를 잘 먹는 편인가요? 어떤 점 때문에 그런가요?
  6. 만약에 멸치 성분이 들어 있는 스낵이 나온다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그러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멸치/ 새우 성분, 칼슘/ 키토산과 연결되고 있는지 탐색)

 

  • 맛 테스트 제품 수용도 (40분) / [신제품 맛 테스트 25분] 신제품을 시식하기 전 외관에 대해 
    1. 제품을 직접 보고 나서 제품에 대한 느낌은 어떤가요?
      모양이나 색상은 어떤가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외관만 보았을 때 먹고 싶다는 느낌이 드나요? 어떤 점 때문에 그런가요?
    3. 제품에 박혀 있는 것 (새우)에 대한 느낌은 어떤가요?

 

  • 맛 테스트 제품 수용도 (40분) / [신제품 맛 테스트 25분] 신제품을 시식하면서 또는 시식 후
    1. 기름기나 느끼함이 어느 정도까지 느껴지나요?
    2. 이 제품은 어떤 경우에 먹는 것이 좋을 것 같나요? 왜 그렇죠?
    3. 이 제품이 시중에 나온다면 누가 잘 먹을거라 예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4. 이 제품이 시중에 나온다면 사먹을 것 같나요? 어떤 점 때문에 그런가요?
    5. 드시고 난 후 첫 느낌을 표현한다면 어떻게 되나요?
    6. 연상되는 맛을 구체적으로 모두 표현한다면?
    7. 어떤 원료를 사용한 것 같나요?
    8. 마음에 드는 점이 있다면, 혹은 마음에 들지 않은 점이 있다면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9. 냄새나 향은 어떤가요?/ 어떤점이 그렇죠?
    10. 씹는 느낌(조직감)은 어떤가요? 어떤 점이 그런가요?

조사진행방법

  1. 신제품의 컨셉이 마음에 드는지 알고 싶다
  2. 신제품의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지 알고 싶다
    • 판단 기준값 잡기 : 기존 제품과 비교 or 경쟁사 제품(타사분석)
  3. 신제품의 맛/향/사용성이 마음에 드는지 알고 싶다
    • 5점 척도
  4. 적정한 가격이 얼마 정도가 되는지 알고 싶다 - 구매의향 체크
    • 금액 구역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했던 금액을 다이렉트로 제시
    • 5점 척도로 구매하지 않는다<>구매한다 조사, 이유도 함께 조사
    • 척도 평균 3.5 이상이라면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봄
  5. 얼마나 많은 사람이 구매할 것인지 알고 싶다
    • 제시한 금액대에서 구매한다고 하는 경우 실제로 몇 퍼센트 정도가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 필요

 

 


 

정성적 조사와 정량적 조사에 대해서는 설문조사 파트와 함께 포스팅하겠다 👀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내가 지금 하나씩 머리에 넣고 있는 것들이 어떻게 실무에서 발휘될지 궁금하기도 하고, 제발 내가 잘 활용할 수 있길 바라는 바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