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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 Google Ads (2), GDN
manorii
2023. 6. 28. 18:03
디스플레이 / 영상 / 검색 광고의 주요 성과 지표의 정의
- 노출수 : 광고가 노출된 횟수 Impression
- 조회수 : 동영상의 30초 지점까지 시청 or 광고와 상호작용하는 경우 View
- 조회율 : 조회수를 노출수로 나눈 값 VTR = View Through Rate
- 클릭수 : 유저가 광고를 클릭(반응)한 횟수 Click
- 전환당 비용(CPA) :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회원가입, 게임참여 등)을 취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Cost per Action
- 평균 CPV : 동영상 광고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광고주에게 청구되는 평균 금액 Cost Per View
- 평균 CPC : 광고를 1회 클릭할 때 발생할 때 마다 청구되는 평균 금액 Cost Per Click
- 평균 CPM : 1,000회 광고 노출에 소요되는 평균 비용 Cost Per Mile
GDN 타겟팅 구조 및 원리
GDN의 타겟팅 구조는 크게 유저 기반, 콘텐츠 기반으로 나뉜다.
1. 유저 기반 타겟팅 : 어떤 사람에게 내 광고를 보여줄까? 에 대한 분류
- 인구통계 : 성별, 연령, 자녀유무, 가계소득
- 잠재고객 : 특정 관심사, 의도를 보유한 유저 타겟팅
- 확장 인구통계
- 관심사 –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유저’를 타겟팅하는 방식
- 구매의도 – 특정 분야에 구매의도가 매우 높은 유저를 타겟팅하는 방식
- 리타겟팅 – 내 웹사이트를 방문한 유저에게 타겟팅
2. 콘텐츠 기반 타겟팅 : 어디에 내 광고를 노출시킬까? 에 대한 분류
- 키워드 : 특정 단어나 구문을 선택하여 지면 타겟팅하는 방식
- 게재위치 : 특정 웹사이트, YouTube 채널 및 영상, 앱 지면 등 내가 원하는 위치에 타겟팅하는 방식
- 주제 : 게재 지면의 주제에 따라 분류된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타겟팅 하는 방식
3. 이외 캠페인에서 설정할 수 있는 타겟팅
- 인구통계 타겟팅(Demographic targeting) : 연령, 성별, 자녀 유무, 가구 소득을 기준으로 타겟팅 하는 방식
- 위치 : 유저의 물리적 위치와 관심사 기반를 기반으로 타겟팅 하는 방식
- 유저의 물리적 기반 요소
IP 주소, Wi-Fi 네트워크의IP 주소, 이동통신사 IP 주소,
Google 위치 데이터, GPS 신호, 블루투스 시그널 등 - 유저의 관심사 기반 요소
사용자가 최근 검색한 위치 정보, 사용자의 이전 물리적 위치,
사용자의 구글지도 검색 정보 등
- 유저의 물리적 기반 요소
- 언어 : 유저의 인터넷 콘텐츠 소비 언어와 구글 서비스 언어 환경 등 기준 타겟팅
- 사용자 사용 언어 감지 원리
인터넷 콘텐츠(GDN 네트워크) 소비 언어, 구글 검색, Gmail 등
구글 제품에 사용하는 언어 등
- 사용자 사용 언어 감지 원리
- 기기 : 원하는 디바이스 사용자 만을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
- 운영체제 : 원하는 운영체제 사용자 만을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
- 기기 모델 : 원하는 기기 모델 사용자 만을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
- 네트워크 : 원하는 네크워크/통신사 사용자 만을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
- 제외 타겟팅 : 광고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 타겟 그룹은 자유롭게 제외 타겟팅 하는 방식
GDN은 언제 필요할까?
1. 검색/페이스북 광고에서 더 이상 성과가 나지 않을 때
2. 브랜딩+퍼포먼스 목적 광고를 처음 시작할 때(리마케팅)
3. 웹사이트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트래픽이 필요할 때
4.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마케팅 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