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TIL
TIL | 인지편향, 카피라이트
manorii
2023. 6. 19. 19:16
인지편향을 활용하는 방법
- 프레이밍효과 : 기존의 틀대로 생각하게 하지 않고 내가 의도한 대로 인지하게끔 유도하는 방법
30일분12만원 vs 하루 커피 한잔값
- 대조효과 : 제품의 효과를 가장 많이 보여줄 수 있는 방법
100mg의 활성비타민 제품
활성비타민이 100mg 함유되어 있습니다 vs 타 제품 대비 2배 함유되어 피로 회복력을 높여줍니다
- 손실편향효과 : 이익을 얻음으로서 느끼는 기쁨 대비 손실을 봄으로 느끼는 슬픔이 2배
2주간 2만원 할인 vs 오늘이 지나면 2만원 비싸집니다
[2주 타임세일]20만명이 찾은 건강필수템 오메가3, 커피 한 잔으로 건강 챙기기!
만나이 변경 이전에 신체나이 먼저 어려지세요!
- 짧고 간결하게
- 이해하기 쉽게
- 20만개 이상 판매 : 사회적 증거
- 만나이 : 사회적 이슈
팔리는 광고소재의 특징
일반적인 사람들이 광고 소재에 시선이 머무는 시간은 1초 미만
- 흥미
- 훅 요소로 흥미유발
- 밈, 파격할인, 킬러콘텐츠(더글로리, 재벌집, 우영우 등), 섹슈얼, 인기 모델
- 간결한 정보
- 핵심정보만 전달하기
- 너무 많은 정보를 담지 않고 필살기만
- 설득
- 클릭 유도
- 제품력(비포애프터), 타임세일/쿠폰, 감동실화리뷰, 불안감조장)
→ 한줄 요약 : 팔리는 광고=빠른 설득
팔리는 광고소재의 3가지 법칙
- 모바일 광고에 최적화된 소재로 만들어라
- 광고소재는 PC로 만들지만 노출 비중은 모바일이 95%이상
광고소재의 역할
광고를 생성할 때 매체의 영향은 20% 정도, 나머지 80%는 광고의 소재 등 잘만든 광고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됨
소비자 구매여정에서의 광고소재
좋은 광고소재는 소비자 구매여정 안에서 제품에 관심을 갖게 하고, 소비자들이 구매장소로로 이동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
Awareness-Interest-Inflow-Action-Share
마케팅 관점에서의 광고소재 역할
리타게팅, 재노출까지의 시간과 비용을 단축시키는 역할
좋은 광고소재는 지름길이 된다!
클릭을 부르는 카피라이트
- 무료 혜택
- 제품의 본질이 아닌 추가적인 다른 서비스
- 목표 제품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른 특별한 혜택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 이외의 추가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서비스
- 할인과는 별개의 개념
- 전환까지 이어지는 확률이 적음
- 제품의 본질이 아닌 추가적인 다른 서비스
- 가격할인
- 할인율이나 할인가격을 강조하는 카피
- 잦은 할인행사는 브랜드 가치를 훼손
- 사회적 증거
- 줄 서있는 맛집에는 사람들이 더 몰린다
- 제품력을 판단하기 어려운 서비스일수록 효과적
- 공감 문구
- 제품이나 서비스가 꼭 필요한 상황을 이미지화
- 불안감을 조성해 미리 대비하자는 어조로 설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