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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 디지털마케팅

manorii 2023. 6. 19. 19:15

 

디지털마케팅의 변화

현재

  • 다양한 미디어매체의 발달
  • 개인화된 다양한 유저 특성
  • 정확한 데이터의 수집
    • 마케팅 활동의 정확한 성과 측정이 어려움
    • 마케팅 활동의 성과 측정이 정교해지고, 2-3차 마케팅 활동에 활용을 함

마케터의 주요 역할

  • 브랜드 컨셉 정의, 고객에게 기업가치 전달
  •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역량
  • 카피라이팅의 전문성
  • 다양한 고객사, 매체사와 소통
  •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부터 마케팅 부분의 관점이 중요시됨
  • 유튜브 수익 YPP
    • 가입 1년 이후
    • 구독자 1000명 이상
    • 일정 시간 이상 유튜브 이용

인플루언서 마케팅

  • 가상 인플루언서의 장점
    • 가상인플루언서 통제 가능성
      • 실제 인플루언서와 달리 시공간 제약 없이 마케팅 규모, 일정 등 통제 가능
    • 브랜드에 적합한 커스터마이징
      • 새롭게 창조된 가상 인물이기에 브랜드에서 원하는 스토리대로 페르소나/내러티브 설정 가능
    • 혁신적이고 신선한이미지
      • 존재 자체로 소비자가 새롭게 느끼며 흥미를 끌 수 있어 주목도 확보에 용이
    • 디지털미디어 속 활발한 소통
      •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트위치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서 활동

 

인공지능의 발달&자동화

  • 머신러닝이 소재를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사람의 창의성과는 조금 다르다.
  • 사람의 손을 아직까지는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아직 마케터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생각하지는 않음
  • 구글애즈 - AC, PMAX
  • 메타 - A+,

 

디지털마케팅의 다양한 직무

브랜딩마케터&컨텐츠마케터

  • 트렌드에 민감/다양한 경험/창의력
  • 개인sns활성화나 영상편집 등의 경험을 쌓아두면 유리할 수 있음

퍼포먼스마케터&CRM마케터

  • 분석과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
  • 엑셀 활용능력 + 알파(SQL/phython등 데이터분석도구 활용능력)
  • 기본적인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개발자와 소통하기 유리한 부분이 있음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 및 지표 확인

  1. 목표 설정
    1. 브랜드 관심도 - 관심&참여로 연결
    2. 트래픽 증대 - 최초행동으로 연결
    3. 제품 구매 - 구매 전환 발생
    유의할점
    • 당장의 성과가 눈에 보이지 않음
    • 제한된 비용으로 유지 힘듦
    퍼포먼스 광고
    • 유의할점
      • 비용당 효율이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질수밖에 없음
      • 지속적으로 새로운 타겟 접근방법이나 소재에 대한 고민 필요
      • 각 매체마다 머신러닝에 필요한 전환이 확보되기 위해 최초 시간/예산이 필요할 수 있음
  2. 구매, 회원가입 등 유저의 즉각적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광고상품을 활용하고, 성과 측정/분석을 통해 유저 행동성과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하는 행동
  3. 타겟 파악
    1. 정확한 타겟팅→ 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
  4. 미디어 채널 전략 설정
    1. 주요 광고상품 특징
      1. DA광고
      2. 브랜드검색
      3. 동영상광고
      4. 네이티브광고
      5. 리워드광고
      6. 채널광고
      7. 푸시메시지
      8. 브랜디드 컨텐츠
  5. 예산 전략 설정
  6. 컨텐츠 기획 및 제작
  7. 광고노출 집행
  8. 마케팅 결과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