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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 디지털마케팅
manorii
2023. 6. 19. 19:15
디지털마케팅의 변화
현재
- 다양한 미디어매체의 발달
- 개인화된 다양한 유저 특성
- 정확한 데이터의 수집
- 마케팅 활동의 정확한 성과 측정이 어려움
- 마케팅 활동의 성과 측정이 정교해지고, 2-3차 마케팅 활동에 활용을 함
마케터의 주요 역할
- 브랜드 컨셉 정의, 고객에게 기업가치 전달
-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역량
- 카피라이팅의 전문성
- 다양한 고객사, 매체사와 소통
-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부터 마케팅 부분의 관점이 중요시됨
- 유튜브 수익 YPP
- 가입 1년 이후
- 구독자 1000명 이상
- 일정 시간 이상 유튜브 이용
인플루언서 마케팅
- 가상 인플루언서의 장점
- 가상인플루언서 통제 가능성
- 실제 인플루언서와 달리 시공간 제약 없이 마케팅 규모, 일정 등 통제 가능
- 브랜드에 적합한 커스터마이징
- 새롭게 창조된 가상 인물이기에 브랜드에서 원하는 스토리대로 페르소나/내러티브 설정 가능
- 혁신적이고 신선한이미지
- 존재 자체로 소비자가 새롭게 느끼며 흥미를 끌 수 있어 주목도 확보에 용이
- 디지털미디어 속 활발한 소통
-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트위치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서 활동
- 가상인플루언서 통제 가능성
인공지능의 발달&자동화
- 머신러닝이 소재를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사람의 창의성과는 조금 다르다.
- 사람의 손을 아직까지는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아직 마케터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생각하지는 않음
- 구글애즈 - AC, PMAX
- 메타 - A+,
디지털마케팅의 다양한 직무
브랜딩마케터&컨텐츠마케터
- 트렌드에 민감/다양한 경험/창의력
- 개인sns활성화나 영상편집 등의 경험을 쌓아두면 유리할 수 있음
퍼포먼스마케터&CRM마케터
- 분석과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
- 엑셀 활용능력 + 알파(SQL/phython등 데이터분석도구 활용능력)
- 기본적인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개발자와 소통하기 유리한 부분이 있음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 및 지표 확인
- 목표 설정
- 브랜드 관심도 - 관심&참여로 연결
- 트래픽 증대 - 최초행동으로 연결
- 제품 구매 - 구매 전환 발생
- 당장의 성과가 눈에 보이지 않음
- 제한된 비용으로 유지 힘듦
- 유의할점
- 비용당 효율이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질수밖에 없음
- 지속적으로 새로운 타겟 접근방법이나 소재에 대한 고민 필요
- 각 매체마다 머신러닝에 필요한 전환이 확보되기 위해 최초 시간/예산이 필요할 수 있음
- 구매, 회원가입 등 유저의 즉각적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광고상품을 활용하고, 성과 측정/분석을 통해 유저 행동성과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하는 행동
- 타겟 파악
- 정확한 타겟팅→ 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
- 미디어 채널 전략 설정
- 주요 광고상품 특징
- DA광고
- 브랜드검색
- 동영상광고
- 네이티브광고
- 리워드광고
- 채널광고
- 푸시메시지
- 브랜디드 컨텐츠
- 주요 광고상품 특징
- 예산 전략 설정
- 컨텐츠 기획 및 제작
- 광고노출 집행
- 마케팅 결과평가